생활정보

집에서 대파 키우기, 파테크의 시작ㅎㅎ

설인귀 2021. 5. 8. 12:38

집에서 대파 키우기, 파테크 시작하기

집에서 대파 키우기를 하는 이유는 사실 파테크 때문이라기 보다는 대파를 1단 사놓고 내버리는 경우가 너무 많았기 때문입니다.

양심의 가책을 이기지 못했다고나 할까요...^^;

 

지난주에 안타깝게도 냉장고에 넣어놨던 대파에 곰팡이가 펴서 다 버리게 되었답니다ㅠ.ㅠ 

경각심을 느끼고 그 다음날 바로 대파, 화분, 흙을 사서 집에서 대파 키우기에 돌입했어요. 

 

짜잔! 다 심은 대파의 모습입니다.

 

 

대파 심는 게 뭐라고 이렇게 뿌듯할 일인지 ㅋㅋㅋ

정말 기분이 좋아지더라구요~^^

 

집에서 대파 키우기 준비물부터 주의할 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. 

 

■ 준비물 : 대파, 화분, 화분받침, 흙(상토), 물

 

1) 화분 고르기 : 흙이 숨을 쉴 수 있도록 바닥에 구멍이 많이 있거나 토기로 된 제품

 (다이소 가격 1,000원~2,000원)

 

다이소에 화분이 많아서 뭘 골라야할지 고민이 됐는데요, 예쁜 화분들은 대부분 화분받침이 아예 화분에 고정되어 있거나 바닥에 구멍이 작게 하나만 있었어요. 

어느정도 바람이 잘 통하는 화분이 좋다고 들어서 그나마 바닥에 구멍이 많은 플라스틱 화분을 골랐답니다. 

 

 

 

크기는 대파 3개를 꽂을 수 있을 정도로 너무 작지 않은 화분으로 했어요. (화분받침 필수)

 

 

2) 흙 고르기 : 상토? 배양토? 마사토?

(다이소 가격 1,000원~2,000원)

 

다이소에는 화분도 많았지만 흙도 종류가 여러가지더라구요 ㅠ.ㅠㅋ 도대체 뭘 선택해야할지 몰라서 폭풍검색.

 

상토

부드럽고 물 빠짐과 물 지님이 좋으며 여러 가지 양분을 고루 갖춘 흙

 

배양토(주로 분갈이용)

원예식물을 재배하기 위해 적합한 흙을 가공하여 만든 인공토양

(보통 밭흙 50%, 퇴비 40%, 모래 10%에 콩깻묵 ·깻묵 ·쌀겨 ·뼛가루 ·과인산석회 등을 섞음) 

통기성 및 보수력이 좋으며, 분갈이용에 좋고, 베란다 정원, 실내재배에 적합

 

마사토 

화강암이 풍화되어 생성된 흙

분갈이 하거나 배수층이 필요할 때 사용

※ 라돈이 검출될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한다고 하네요 -ㅁ-;; (라돈 미검출 문구가 있는 흙으로 사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.)

 

유튜브도 찾아봤는데 아무 흙이나 해도 문제 없다고 해서 일반 흙에 제일 가까운 것 같은 상토를 샀습니다. 

 

 

3) 대파 심기 : 뿌리에서 이어지는 흰색 부분을 반정도 잘라서 심으면 집에서 대파 심기 끝~!

 

 

위에 빨간색 선 정도까지 자르면 된답니다.

 

흙을 화분의 1/3 정도 채운 후에 잘라놓은 파를 넣고 나머지 흙을 채워줍니다. 

* 주의할 점 : 대파가 자라면서 옆으로 줄기가 뻗어갈 수 있기 때문에 거리를 조금 띄워서 심어야 합니다. 

그리고 흙이 수분을 머금을 수 있도록 적당히 물을 주세요.

 

 

집에서 대파 키우기 첫날 사진ㅋ (2021.5.3)

 

 

촉촉한 흙을 보니 기분까지 생쾌해지네요^^

 

 

 

위에서 보는 대파 화분ㅋ

정말 신기한 건 저녁 9시쯤에 심었는데

다음날 오전에 일어나 보니 대파가 0.6cm 정도 자라있는거에요!ㅋㅋㅋㅋ

이 미친 생명력 무엇?!ㅎㅎ

사진을 찍어놨어야 했는데 못찍어서 아쉽네요...ㅠ

 

 

집에서 대파 키우기 5일 째(2021.5.7)

 

 

 

오호호호 정말 많이 자라지 않았나요?^^

하루가 다르게 성장하는 대파님♥

 

1일째, 5일째 비교샷

 

 

 

유튜브에서 대파 화분 비료로 실험한 영상이 있었는데

달걀껍질, 바나나껍질, 커피가루 중 커피가루를 비료로 쓸 때 대파가 가장 빨리 자란다고 해서 2일째에 커피가루를 뿌려주었어요.

 

 

가에 테두리처럼 있는 황토색이 원래 흙이고 가운데에 진한 흙처럼 보이는 것이 커피가루입니다. 

 

 

 

 

 

사진 찍는 김에 물도 주었는데요, 

물을 너무 많이 주면 곰팡이가 필 수 있다고 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.

매일 주기 보다는 흙 안쪽을 들춰봤을 때 흙이 말랐으면 그때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. 

 

 

집에서 대파 키우기 6일째(2021.5.8)

 

5일째 저녁 10시, 6일째 점심 12시 비교샷 (14시간)

 

 

14시간만에 쑥 자라있네요 :D

오른쪽 있는 대파를 보시면 길이 차이가 분명히 느껴지실 거에요. 이정도 속도면 정말 파테그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!ㅋ

 

 

또 얼마나 자라있을지 앞으로도 포스팅 업데이트 해보겠습니다^^